우리나라 대부업체와 이용자 현황

우리나라 대부업체와 이용자 현황
국내 대부업체는 사업형태로는 크게 대부업체, 대부중개업체, 그리고 이 두가지를 겸업하는 곳이 있고 보통 이들을 다 포괄하여 대부업체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리고 법인과 개인사업자 형태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대부업체의 숫자는 등록된 업체들만 계산하면(그리고 대부업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등록을 해야만 합니다.) 9천여개 업체들이 있다가 현재는 8천여개 중반 정도이고, 그 중 자산이 100억원 이상인 이른바 대형 업체들은 대략 200여군대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법인으로 사업하는 업체들은 전체 9천여곳 중 2천여곳 정도, 나머지는 전부 개인사업자 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법정최고금리가 몇년 전 50퍼센트에 육박하다가 현재는 27.9퍼센트로 상당히 낮아졌기 때문에, 점점 소규모업체들은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이고, 따라서 대규모업체들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대부업체들은 보통 저축은행 등에서 자금을 조달하는데, 소규모업체의 경우 자금조달 이율도 비싸고, 정당히 영업하더라도 주위의 선입견들이 강하기 때문에 요 몇년 새 계속 줄어드는 추세예요. 사실 소규모 업체를 운영하는 분들도 대규모 대부업체에서 난다긴다 하는 분들이 나와서 창업하는 경우가 보통인 것을 보면 조금 씁쓸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의 신용등급은 대부분 7~10등급분들이고, 4~6등급인 분들도 전체의 20퍼센트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4~6등급 정도면 1금융권도 충분히 가능한 등급인데 이 분들이 대부업체 전체 이용자의 2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좀 의외군요.

3rdloan1

그렇다면 이용하시는 분들의 연체율은 어느 정도일까요.

3rdloan2

5퍼센트가 채 안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체율과 이자율의 차이만큼이 사실상 대출이란 상품을 하나 팔았을 때 남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생각보단 대부업체들의 연체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대부업을 이용하시는 이용자분들은 주로 어떤 용도로 자금을 빌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rdloan3

신규로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한해서 기업보다는 개인소비자 위주로 영업을 하는(소비자금융회사라고도 부릅니다.) 곳의 통계자료를 보면 위와 같습니다. 회사원분들이 생활비 명목으로 대출을 받으시는 경우가 전체 2조 8천억원 가운데 1조 4천억원, 즉 전체 금액의 50퍼센트 해당할 정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용도로 대출을 받으시는 직장인 분들까지 합하면 전체의 70퍼센트에 육박할 정도로 ,사실상 직장인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구요, 그 다음으론 20퍼센트를 조금 넘는 비중으로 자영업자 분들이 있고, 주부분들은 7퍼센트 내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대출이용기간 현황을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대부업은 이율이 높다 보니 급한 자금을 단기로 빌리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요, 통계자료를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3rdloan4

대형대부업체 기준이긴 하지만, 3개월 미만이 20퍼센트, 6개월 미만은 30퍼센트, 12개월 미만은 50퍼센트 정도이고, 나머지 반절 정도가 1년 이상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업체에서 자금을 빌릴 경우 신용등급이 1,2금융권에 비해서 더 많이 하락하고, 대부업체 기대출 상환 전까진 신용등급이 별로 오르지 않으므로, 생각보다는 빨리 정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을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You can leave the first :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